MY MENU

치의학회 관련 기사

제목

보건복지부-한국보건산업진흥원-대한치의학회, 치의학 연구개발(R&D) 예비타당성사업 기획(안) 공청회 성료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2.09.14
첨부파일0
조회수
16814
내용

 

 

 

보건복지부-한국보건산업진흥원-대한치의학회 공동주관

치의학 연구개발(R&D) 예비타당성사업 기획() 공청회 개최 성료

 




 

대한치의학회는 보건복지부, 한국보건산업진흥원과 함께 <치의학 연구개발(R&D) 예비타당성사업기획() 공청회> 지난 8 28() 14 대한치의학회 20주년 기념 종합학술대회 2강연장에서 개최하였다.

 

대한치의학회 창립 20주년 기념 종합학술대회를 통해 치의학 관련 ··· 전문가들과 치의학 연구개발사업에 관심 있는 이해 관계자 등이 참석하여 의견을 수렴하고 치의학 연구개발(R&D) 위한 예비타당성조사를 추진하고자 진행되었다.

 

최근 인구 고령화로 국민 최다빈도 질병인 구강질환에 대한 사회적·경제적 부담은 가파르게 증가하고, 100 시대 국민의 건강수명과 삶의 질에 구강 건강의 영향이 크다는 세계보건기구(WHO) 보고 등에 따라 구강건강은 국가 차원의 중요 보건 영역으로 중요성이 부각 되고 있다.

 

또한, 고령화에 따른 고령층 대상 구강질환을 예방하고 고난도 치료 전략과 미래 잠재력이 높은 치과 분야 경쟁력 확보를 위해 선진국과 같이 국가 차원의 치의학 분야 연구지원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되어 왔다. 이에 따라, 정부는 지난 6 9() 발표한 2 구강보건사업 기본계획 주요 과제로 치의학 분야 대규모 연구개발 지원을 추진하기로 하고, 이번 기획안을 마련했다.(아래이미지참고)

 




(좌로부터) 환영사를 하고있는 김철환 회장, 기조발표를 하고 있는 김봉주 교수

 

이번 공청회는 1부에는 인사말, 환영사, 주제발표가 진행되고, 2부에는 패널토의, 질의응답 순서로 진행되었다. 1 순서로 주최측 보건복지부의 변효순 구강정책과장의 인사말씀이 있었고, 대한치의학회 김철환 회장은 환영사에서4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는 우리 치의학계에도 구강건강 증진기술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선도적 대응으로 인공지능, 빅데이터, 3D프린팅기술, 신소재 개발과 같은 기반기술에 대한 정부의 지원과 투자를 강화하여 원천기술을 확보하고 4 산업혁명을 이끌어갈 정밀의료, 스마트 치과 의료기기 등의 ·복합적인 산업기술개발을 위한 적극적인 R&D 지원이 이루어져야 것이다.라고 환영사를 전했다. 서울대학교 치과병원 김봉주 교수의 주제발표는 , 배경 필요성, 사업개요 추진경과, 사업운영계획 순으로 치의학 연구개발(R&D) 신규 사업 추진 방향 소개 대하여 기조발표를 하였다.


 

2 순서로, 패널 토의는 연구기획의 총괄기획위원회위원장인 서울대학교 치과병원 이종호 교수가 좌장을 맡고, 보건복지부 구강정책과 변효순 과장과 학계를 대표한 연세대학교 치과병원 김백일 교수, 경희대학교 권일근 교수, 원광대학교 치과대학 이준 교수 외부 전문가로는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김승환 책임연구원, 한국치과의료기기산업협회 허영구 부회장, 주식회사 레이 이상철 대표이사가 참석하여 패널 토의가 진행되었다.

 

주최측 보건복지부 변효순 구강정책과장은 건강한 치아, 건강한 100 위한 생애주기별 구강질환 극복을 위한 초석으로서 기획안을 준비하였고, 이를 통해 미래 치의학 혁신기술 개발을 선도하여 국민들이 혜택을 조기에 경험할 있도록 최선을 다항 것이며, 이번 공청회를 통해 제기된 의견을 적극 검토하여 기획안을 보완하고 2022 4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 선정 공모에 신청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